人間의 生命은 그 一回性 및 不可侵性으로 말미암아 지고한 價値의 대명사로 認識되어 왔다. 또한 他人의 生命에 대한 尊重과 자신의 삶에 대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人間의 代表的 本性이라 할 수 있다. 따라서 생명존중의 사상은 모든 인류에게 요구되는 공동체 유지, 존속의 토대이며 바탕인 것
제 1장 序論
I. 서설
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종래 볼 수 없었던 매체가 등장함에 따라 개인의 표현의 자유의 범주는 비약적으로 확대되었다. 통신네트워크, 특히 인터넷의 보편화로 소극적인 정보수령자의 지위에 있던 개인이 적극적인 정보제공자의 지위에 서게 됨으로써 개인간의 의사소통
시민으로서의 능력을 갖게된다는 것이다. 즉 사회적 신뢰가 형성되고 사회적 관계가 활성화되는 것이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게 된다. 따라서 사회적 갈등의 해결에 있어서도 경쟁보다는 구성원 전체를 고려한 양보와 타협을 추구하는 성향을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. 이와 같은 논리는 사회자본의 형성
02. 적법절차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(다툼이 있는 경우 판례에 따름)
① 법적 규제의 형식적 절차와 실체적 내용이 합리적이며 정의로워야 한다는 의미이다.
② 현행헌법은 제12조 ‘신체의 자유 보장’조항에서 적법절차원리를 규정하고 있으나, 이 원리는 신체구속이나 형사사법에만
Ⅰ. 서 론
1998년 7월 제2기 지방자치 시대가 출발하였다. 전면적인 지방자치 선거가 1995년에 이어 두 번째로 무난히 치러짐으로써 이제 한국의 지방자치는 제도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. 그러나 지방자치 선거가 제도적으로 정착되고 있다는 것이 곧 지방자치제의 본래의 취지가 실현되